NEWS LETTER
안녕하세요, 메클레터 독자님들!
일년 중 가장 덥다는 대서가 지나고 더위가 한풀 꺾이기를 기다리는 7월의 마지막 주에 인사드립니다.
7월 메클레터에는 무더위를 피해 바다로 뛰어들고 싶은 마음을 담아 <다들 뛰어드는 SaaS 시장>에 대한 이야기를 준비해 봤습니다.
본문에 메클레터 독자님들께만 공개하는 ISV 카탈로그까지 알차게 담았으니 꼭 확인해 보세요!
숨 참고 SaaS Dive , 다들 뛰어드는 SaaS 시장
여러분은 SaaS (Software as a Service)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사실을 체감하고 계신가요? 전문가들은 SaaS 시장 가치가 2023년 2735억 5000만 달러에서 2024년 3175억 5000만 달러로 1년새 무려 116% 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러한 성장은 다양한 산업에서 클라우드 도입의 증가로 가능해진 것이라고 하는데요, SaaS Hype의 원인과 경향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2022년 SaaS 트렌드는?
SaaS 시장의 주요 트렌드 중 하나는 헬스케어, 금융, 교육 등 특정 산업에 맞춤화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는 것입니다. 이처럼 각 산업에 특화된 솔루션은 해당 산업의 규제와 특수한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또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AI 기반 SaaS 도구의 사용 증가도 시장 확장의 중요한 요인입니다.
그렇다면 기업은 어떠할까요? 먼저 SaaS 도입을 주도하고 있는 대기업은 전 세계 매출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기업들은 SaaS가 제공하는 확장성과 유연성을 통해 여러 지역과 클라우드 제공 업체에 걸쳐 복잡한 분산 애플리케이션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 SME)도 SaaS를 빠르게 채택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비용 효율성 때문인데요, SaaS는 중소기업이 적은 자본으로 강력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어 더 큰 기업과 경쟁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지역별 성장 측면에서 보면 북미가 현재 SaaS 시장의 48%를 차지하며 1등을 달리고 있습니다. 아마도 첨단기술 회사들의 성지 실리콘밸리가 위치해 있기 때문이겠죠. 그러나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되는 지역은 바로 아시아태평양이라고 하는데요, 향후 10년 동안 연평균 성장률(CAGR) 22%로 성장할 것이라고 합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빠른 성장세도 눈여겨봐야 할 것 같네요.
이와 동시에 SaaS에 대한 투자 또한 벤처 자본의 중요한 역할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2023년 벤처 캐피털 자본의 47%가 SaaS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기업에 투자되었다고 하죠. 앞으로도 SaaS 기업들은 높은 수익 잠재력과 확장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덕분에 상당한 투자를 계속 유치받을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reference: https://go.megazone.com/e/953343/blog-saas-statistics/6m7xm/606815433/h/bVGGll_vr68AD4lVwrluHg99H8wgb1yLpcHijFoHUPw>
전반적으로 SaaS 시장의 강력한 성장 궤도에는 기술 발전, 클라우드 도입 증가, 그리고 다양한 산업에서의 디지털 전환 필요성 등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는 SaaS가 현대 비즈니스 전략의 핵심 요소이며 지속적인 혁신과 투자의 유망 분야임을 의미합니다.
이처럼 클라우드 기반의 다양한 SaaS 솔루션을 공급하는 벤더를 우리는 ISV (Independent Software Vendor)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ISV 회사들은 다양한 소프트웨어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사용자에게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여 IT 생태계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죠.
그러나 SaaS 시장이 성장하고 선택지가 넓어진 만큼 기업 입장에서는 어떤 솔루션을 사용해야 우리 비즈니스에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지 판단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메가존클라우드는 120여 개 ISV 솔루션 기업과의 파트너십 및 자체 개발한 60여 개의 SaaS 솔루션을 기반으로 효과적인 SaaS 도입을 위한 전 과정을 지원하고 있답니다. 메가존클라우드가 강력 추천하는 SaaS 솔루션은 무엇인지 아래 카탈로그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데이터의 저장·수집·처리·분석 등 데이터 관리 방식 전반을 결정하는 일련의 체계를 데이터 아키텍처라고 합니다. 데이터를 어디에 어떻게 저장하고 수집하고 분석할지에 대한 방식인데요, 이 데이터 아키텍처도 기술의 변화에 맞춰 진화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많이들 들어보셨을 데이터 웨어하우스(Data Warehouse), 데이터 레이크(Data Lake)입니다.
Dev, Ops 그리고 Sec?
앞서 ISV가 무엇인지 간단하게 말씀드렸는데요, 다시 정리해 보면 ISV (Independent Software Vendor)는 특정 하드웨어나 플랫폼에 의존하지 않고, 다양한 환경에서 작동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판매하는 업체를 의미합니다. 최근 매체사에 따르면 2023년 기준 미국에서만 18,387개의 ISV사가 있으며, AWS 마켓플레이스에 등록된 ISV 솔루션만 해도 3,500개에 달한다고 합니다.
백 개, 천 개도 아니고 세상에 만 개가 넘는 솔루션이 존재한다고 생각하면 벌써부터 머리가 복잡해지는 것 같아요. 하지만 개발하는 소프트웨어의 목적과 기능에 따라 카테고리화해보면 좀더 쉽게 알 수 있답니다.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부터 보안, 데이터 관리 및 분석, 클라우드 솔루션, 개발 도구 및 플랫폼… 이렇게 다양한 ISV 카테고리 중에서도 오늘은 개발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DevSecOps를 소개해 해 드리겠습니다!
Go Global
해외 진출에 관심있으신가요?
글로벌 IT 시장의 트렌드도 함께 읽어요!
-
[일본] 일본 진출 스타트업이라면 주목!
많은 분들이 GTM 지원 사업으로 진행되는 Go-Japan & Go-Korea 프로그램에 대해 적극적인 관심을 보여주셨는데요. 그래서 이번 달에는 구체적으로 저희가 GTM 사업으로 어떤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지 아래 콘텐츠를 통해 전해드립니다.
NextRise2024에서 일본 기업 12개사를 지원해드렸습니다!
한여름의 일본을 느껴볼 수 있었던 IVS2024
-
[베트남] 베트남 DX의 핵심, eKYC 시장 주목!
최근 베트남 디지털대전환(DX) 관련 현지 트렌드 조사 시 #CCCD #NFT #VNeID #eKYC 등 일련의 키워드를 종종 발견할 수 있었는데요. 또한, 베트남에서는 eKYC 계정을 활용한 신원 인증이 중요하기 때문에 오히려 사이버 범죄자들의 표적이 되고 있다는 거 아시나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본문을 통해 확인해주세요.
2024 베트남 온·오프라인 신분증의 핵심 기술, eKYC
2024 베트남 사이버 범죄: 보이스피싱& 딥페이크, 해결방안은 eKYC?
글로벌 진출 문의는 여기로!
-
- 베트남 : ask_vietnam@megazone.com
- 일본 : gojapan@megazone.com
The post 메클레터 7월호|숨 참고 SaaS Dive🏊♂️, 다들 뛰어드는 SaaS 시장|ISV 카탈로그 절찬 배포 중📑 first appeared on MegazoneCloud.